인공지능(AI) 자동화 기술은 일자리 시장에 상당한 변화를 줄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AI 자동화로 인해 자동화될 가능성이 높은 직업군에 따라 관련 일자리들은 분명 상당한 영향이 있을 것이며, MSCI에서 이미 영향성을 분석하였습니다.
AI 자동화로 인해 영향을 크게 받을 일자리
AI 기반의 로봇 기술, 데이터 입력 등의 자동화 도구, 단순 반복적인 업무, 자율주행 기술 등으로 인해 많은 일자리들이 분명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반복적이고 단순한 업무 : 생산라인 작업, 사무 단순 반복 업무, 데이터 입력, 반복 행정 지원 등
- 규칙 기반 의사 결정 : 의료 진단, 법률 자문, 재무 분석 등 반복 패턴에 의한 의사 결정 업무 등
- 데이터 분석 :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정리, 분석 등
- 회계 및 재무 : 계산서 작성, 기본적인 재무 분석, 회계 처리
AI 자동화로 인해 영향을 적게 받을 일자리
- 창의성과 쇠회적 지능이 요구되는 직업 : 예술가, 디자이너, 교사, 상담사 등 창의성이 필요로 하는 직업
- 인간의 감수성이 작용하는 직업 : 간호사, 종교인, 의사, 판매원 등 인간과 상호작용이 필요하는 직업
AI자동화에 자동화될 가능성이 높은 직업군
재미있게도, 이러한 AI 관련한 자동화는 MSCI에서 이미 AI에 노출된 미국의 일자리 영향도를 분석하였습니다.
*MSCI는 모건 스탠리 캐피털 인터네셔널의 약자로, 모건 스탠리가 만들어 발표하는 세계적인 주가 지수

MSCI에 따르면, AI 자동화로 영향을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일자리는 사무실 및 행정지원 분야로 보고하였으며, 기존 일자리에서 46% 수준 정도 보일 것으로 알렸습니다. 즉, 일반적인 사무 업무, 회의 예약, 보고서 작성, 데이터 입력은 미래에 완전히 자동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죠.
그 다음으로 44%에 해당하는 법 관련 분야, 37%에 해당하는 건축, 공학 분야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30% 수준에 있는 재무, 판매, 컴퓨터, 수학, 농업 등이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즉, 재무나 수학 등 충분한 Data가 존재한다거나, 단순 반복 업무인 경우에 노출된 일자리는 AI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결국 AI 기술은 대부분의 산업에 영향을 줄 것이며, 이는 비용 절감으로 이어지면서 생산성이 향상되고 휴먼에러가 없는 더 정확한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일자리는 완벽하게 자동화가 되거나 자동화가 되지 않더라도 생산성 향상을 위한 도구로 활용될 것은 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AI 자동화는 일자리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지만, 동시에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AI 시대의 도래는 이미 시대의 흐름이기 때문에 각 분야의 전문성을 키워야 합니다. 여기에서 전문성이란 AI 자동화가 만들어낸 결과물을 검토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전문성과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결국, 빠른 AI 기술 발전이 시작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개개인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인 듯 합니다.